2010년 4월 20일 화요일

Apache 웹 서버 장애 해결하기 1 (접속이 느려지거나 접속이 안 될 때)

접속이 느려지거나 접속이 안 될 때
가끔 접속자가 많은 서버를 운영하다 보면 갑자기 웹 접속이 되지 않거나 접속 이 너무 느려 아파치 데몬 개수를 확인해 보면 httpd가 256개나 떠 있는 경우 가 있다.
기본적으로 아파치 웹 서버의 경우 Max Clients가 256으로 설정되어 있어 동시에 256개의 데몬이 뜨게 되면 더 이상의 접속을 받아들이지 않고, 기 존의 프로세스가 죽을 때까지 대기한 후 접속이 끊기게 되면 그제서야 접속을 받아들이게 된다.
따라서 동시 접속이 많은 경우에는 이전의 웹 접속이 끊길 때까지 대기해야 하 므로 접속 속도가 느린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다.
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접속 의 경우에 256개의 프로세스가 모두 뜨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기에 현재의 상 태가 비정상적인 접속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. 이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 은 netstat -na grep ES로 ESTA BLISHED된 연결 상태를 확인하여 클라이언트 의 IP가 정상적인 연결인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.
또는 netstat -nagrep ESawk '{print $5}'sort로 클라이언트의 IP만 따로 소트하여 확인해 봐도 된다. 통상적으로 HTTP 1.1 규약에서부터 적용되기 시작 한 KeepAlive 기능을 지정하였을 경우 한 클라이언트 IP에서 동시에 3~5개 정 도의 http 프로세스를 생성하므로 한 IP에서 3~5개 정도의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.
비정상적인 접속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